안내
뉴스
Site Map
딜사이트 in 월가
매주 월~금 07:00
출발! 딜사이트
매주 월~금 08:00
경제 시그널 10
매주 월~금 10:00
애프터 월가
매주 월~금 12:00
기간 설정
딜사이트S App 출시
"현대차보다 기아 사라"…왜?
강지영 인턴기자
2025.04.11 16:48:34
"적은 美 매출 비중·높은 영업이익률…불확실성 해소 후 접근"

◦방송: [출발! 딜사이트] 질문들

◦진행: 여도은 앵커

◦인터뷰: 이슬이 오로라투자자문 팀장

◦제작: 손세민 PD

◦날짜: 2025년 4월 11일(금)


[딜사이트경제TV 강지영 인턴기자] 국내 최고 증권 전문가들의 핵심을 꿰뚫는 수준급 증시분석. 시장의 다양한 질문들을 모아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보는 코너 '질문들'에서 오늘의 이슈와 따끈따끈한 종목을 소개합니다.


◇여도은= 현대차와 기아 목표주가 하향 소식에 대해서 체크해 보도록 하죠. 두 기업의 주가 모두 4%대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에 자동차 쪽에 관세에 대한 영향이 굉장히 우려스러운데요. 정의선 회장이 31조원을 투자하겠다는 약발이 전혀 먹히지 않고 있어요.


◆이슬이= 네, 관세에 대한 영향이 좀 더 크지 않나 생각합니다. 관세를 부과하게 되면 결국 차 가격이 올라가겠죠. 그러다 보면 당연히 소비자들의 부담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고, 결국 저절로 소비 침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판매량이 줄어들면 자동차 기업들의 실적도 부진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이 악의 연결고리가 돌고 돈다고 보시면 됩니다. 지금 현대차 같은 경우에는 3월 판매량이 엄청 급증했습니다. 결국 관세에 대한 우려 때문에 미국 내에서도 미리 사놨다고 판단해볼 수 있겠죠. ‘앞으로 비싸질 거니까 미리 사놓자’ 이런 심리가 작용한 게 아닌가 싶은데요. 자동차는 안 그래도 고가라서 부담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3월 판매량이 급증을 했다는 것은 하반기에는 다소 비수기일 것이다, 혹은 소비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는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결국 이런 부분이 연결돼서 실적에 대한 부진 때문에 목표주가가 하향된 게 아닌가 판단됩니다.

우리가 관세라는 키워드를 떠올렸을 때 가장 피해를 볼 수 있는 게 대표적으로 자동차와 반도체입니다. 지금 철회가 아니라 유예가 지속되고 있고, 결국 유의미한 협상을 이끌어내지 못한다면 다시 한번 관세로 인해서 투자 심리는 위축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여지고요. 자동차 관련주들은 당분간은 불확실성이 지속될 가능성이 굉장히 높습니다. PER(주가수익비율)이 여전히 4배 3배 이 정도 수준밖에 안 되는 상황인데요. 사실 자동차주는 항상 저평가돼 왔습니다. 현대차의 경우에도 PER이 4배 정도 수준밖에 안 되는데요.


단, 저평가가 되어 있는 것은 맞지만 앞으로 여기서 뭐 실적에 대한 부분이 받쳐주지 못하고요. 그리고 추가적으로 관세 이슈까지 나와준다면 밸류는 더 내려갈 수도 있기 때문에 조금 더 추세를 지켜보시는 게 맞지 않나 생각합니다. 이제 신규 관점에서 접근을 하시는 분들은 이 모든 불확실성이 해소되고 나서 접근을 하셔도 저는 늦지 않다고 봅니다. 그리고 중간에 매수를 하셔서 지금 어느 정도 손실 폭이 커지고 있는 보유자분들도 지금이 바닥이라고 추가 매수를 하시기보다는 관세에 대한 이슈가 마무리되는 시점에서 접근을 하셔도 늦지 않겠습니다. 자동차 관련주에는 여전히 호재보다는 악재들이 훨씬 많기 때문에 신중하게 접근을 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여도은= 지금 현대차의 주가 차트를 보는데, 거의 2023년 최저가 수준까지 치닫고 있습니다. 어제도 그랬고 오늘도 주가의 하락세가 나타나면서 최근에 52주 신저가 흐름을 보이고 있는데요. 정의선 회장이 백악관에서 투자 발표를 한 만큼, 저는 트럼프 대통령도 현대차의 손을 놓지는 않을 거라는 생각이 들어서 곧 좋은 내용이 전해지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을 놓지 않고 있거든요. 우리 팀장님은 그런 기대는 전혀 안 하고 계신가요?


◆이슬이= 사실 기대는 되는데요. 문제는 트럼프가 스탠스를 너무 자주 바꾼다는 것 자체가 저는 불확실성이라고 봅니다. 따라서 그런 이슈들이 한번 나와준다면 다시금 자동차주들이 급반등 할 수 있겠지만, 90일 동안 또 어떤 스탠스를 취할지 모르기 때문에 이 협상 과정이 어떻게 마무리되느냐가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저는 현대차보다는 그래도 기아 쪽이 좀 더 우위라고 보고 있습니다. 물론 현대차는 다른 나라에도 수출을 하고 있지만 대미 수출 비중에 대한 의존도가 굉장히 높거든요. 기아도 어느 정도 높은 편이지만 현대에 비해서는 미국 매출 비중이 상대적으로 적다 보니까 오히려 기아가 관세에 있어서는 더 자유로울 수 있다고 봅니다.


다만 방향성은 어느정도 같기 때문에 현대차나 기아차나 똑같이 갈 수밖에 없지만, 배당 측면에서 본다고 해도 기아는 항상 SUV 같은 고부가가치 제품 중심들로 판매량을 늘려나가고 있기 때문에 수익성도 조금 더 좋은 편이고요. 영업이익률도 현대차보다 2%가량 좀 더 높기 때문에 배당도 훨씬 우위에 있을 수 있다는 점에서 현대보다는 기아를 위주로 보시는 것도 좋겠다는 말씀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도은= 오늘 자동차주에 대한 질문들까지 확인해 봤습니다. 오로라투자자문 이슬이 팀장과 함께 했습니다. 고맙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경제TV 무단전재 배포금지

KB금융지주_2509,2510

ON AIR 출발! 딜사이트

2026 경제전망포럼
Issue Today more
2026 경제전망포럼
인기 VOD
인기 V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