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 [머니마스터] 오늘장 키워드 TOP7
◦진행: 박명석 앵커
◦출연: 최민지 기자
◦제작: 황우정 PD
◦날짜: 2025년 3월 13일(목)
◇키워드1. 고려아연 '100만원' 회복
[안태현, 강지영 인턴기자] 어제 고려아연이 장 중 100만원 주가를 회복했습니다. 이어 마감 기준으로는 상한가에 근접해 26.04% 상승한 106만5000원에 거래를 마쳤는데요. 이러한 상승세는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과 영풍·MBK파트너스 간 경영권 분쟁이 다시 불붙은 영향입니다. 지난 7일 법원이 외국 유한회사를 활용해 의결권을 제한한 것은 부당하다는 영풍·MBK파트너스의 주장을 받아들이면서, 이달 정기 주주총회를 앞두고 다시 투자자들이 몰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키워드2. 세아제강 수혜 기대감
세아제강지주가 어제 장 내내 좋은 흐름을 보였습니다. 어제 세아제강지주는 전일 대비 4.91% 오른 27만8000원에 장을 마쳤는데요. 이날 세아제강지주의 강세는 미국의 철강 수입 규제 강화에도 실적이 개선될 것이라는 증권사 분석이 나온 영향으로 보입니다. 또 LNG 프로젝트 확대 소식에 수혜 가능성이 부각되기도 했습니다.
◇키워드3. 현대로템 최고가
현대로템이 트럼프 행정부 출범에 따른 유럽 방위비 확대에 사상 최고가를 경신했다는 소식입니다. 어제 현대로템은 장 초반 10만원을 넘기며 사상 최고가를 기록했습니다. 장 마감 기준으로는 전일 대비 2.28% 상승한 9만4300원에 마감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 출범 후 세계 각국에서는 적극적으로 국방력 강화를 추진하고 있는데요. 이에 증권가에서는 현대로템의 목표가를 상향 조정했습니다.
◇키워드4. SK하이닉스 수요 개선?
SK하이닉스가 레거시 수요 개선으로 올해 1분기, 시장 기대치에 부합하는 실적을 낼 것이라는 기대감에 강세를 보였습니다. 어제 SK하이닉스는 5.91% 상승한 19만8900원에 마감했습니다. 한화투자증권에 따르면 딥시크 출시 후 중국 내에서 저가형 AI 모델 개발 수요가 늘면서 레거시 D램 수요가 개선됐다며, SK하이닉스 목표주가를 기존 28만 원에서 29만 원으로 올렸다고 밝혔습니다.
◇키워드5. 투자 호재 '로봇주’
기업들의 연이은 투자 소식에 로봇 산업이 좋은 흐름을 보였습니다. 어제 클로봇은 1.82% 하락 마감했지만, 장 중에는 지난 10월 상장한 이래 처음으로 최고가를 기록했는데요. 현대자동차가 인수한 보스턴다이내믹스가 올해 말 AI 휴머노이드 로봇이 생산 라인에 투입될 수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오른 것으로 풀이됩니다. 티로보틱스도 17.47% 상승했는데요. 전날 레인보우로보틱스와 대규모 물류자동화 로봇시장 공략을 목표로 공동 사업 추진을 위한 MOU를 체결해, 투자자들의 영업 성장 전망에 매수세가 이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키워드6. 리노공업 호실적 전망
리노공업이 작년 4분기 시장 기대치를 웃돈 실적을 내놓은 가운데, 올해도 호실적이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에 좋은 흐름을 보였습니다. 어제 장에서는 전일 대비 9.81% 상승한 21만1500원에 마감했는데요. 이날 SK증권은 "전반적인 신규 제품 주문이 전년 대비 많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며, 리노공업의 목표 주가를 24만원에서 28만원으로 올렸습니다. 이어 "회사의 수혜가 기대되는 시장은 온디바이스 AI"라면서, 올해 연간 영업이익은 1500억원으로 지난해 대비 21%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키워드7. 삼성중공업 수주 기대감
삼성중공업의 주가는 어제 장 초반 8% 넘게 오르며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액화천연가스 생산·저장·하역설비 일명 FLNG 납품을 위해 협의 중이라는 소식이 알려졌기 때문인데요. 업계에서는 삼성중공업이 현재 이탈리아 ENI를 비롯해 미국 델핀, 캐나다 웨스턴LNG, 노르웨이 골라LNG 등 4개 기업에 FLNG를 납품하기 위해 세부 조건을 협의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총 수주 규모는 8조 원 이상으로 이는 지난해 삼성중공업 매출의 약 80%에 달하는 규모입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경제TV 무단전재 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