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Site Map
출발! 딜사이트
매주 월~금 07:00
증시 프라임타임
매주 월~금 10:00
머니무브
매주 월~금 낮 12시
작전타임 60분
매주 월~금 13:00
기간 설정
딜사이트TV 플러스 오픈
광주도시공사, 에너지밸리 '누구나집' 임대리츠 설립
최동환 기자
2026.06.02 14:04:30
법인 설립·사업자 등록 완료…재무 건전성 확보하며 무주택 시민 주거안정 추진
광주광역시도시공사 전경. (제공=광주도시공사)

[딜사이트경제TV 최동환 기자] 광주광역시도시공사가 남구 에너지밸리 D1블록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누구나집’ 사업 추진을 위한 임대리츠(REITs) 설립을 마무리하며 무주택 시민 주거안정 사업을 본격화한다.


광주도시공사는 지난달 15일 사업 시행 주체인 ‘광주에너지밸리민간임대위탁관리부동산투자회사’ 법인 설립을 완료한 데 이어 같은 달 27일 사업자 등록까지 마쳤다고 2일 밝혔다. 


이에 따라 지난 4월 우미건설 컨소시엄과의 사업 재편 이후 추진돼 온 에너지밸리 ‘누구나집’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게 됐다.


이번 사업은 무주택 시민들에게 안정적인 주거 환경을 제공하는 동시에 공사의 재무 건전성을 유지할 수 있는 리츠 방식을 도입한 것이 특징이다.

광주도시공사는 임대주택 공급에 필요한 대규모 차입금을 별도 리츠 법인을 통해 조달함으로써 관련 부채가 공사 재무제표에 직접 반영되지 않도록 했다. 이를 통해 부채율 상승을 최소화하면서도 대규모 공공임대주택 공급이 가능해졌다는 설명이다.


공사는 확보된 재정 여력을 산업단지 개발과 지역 기반시설 확충 등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에 집중 투입해 공공디벨로퍼로서의 역할도 강화할 계획이다.


향후 광주도시공사는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기금투자심의와 국토교통부의 리츠 영업인가 절차를 거쳐 토지매매계약 체결과 착공 등 후속 절차를 순차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김승남 광주도시공사 사장은 “이번 임대리츠 설립은 단순한 주택 건설을 넘어 무주택 시민들에게 안정적인 주거 기반을 제공하기 위한 중요한 출발점”이라며 “선진 금융기법을 활용해 재무 건전성을 유지하면서도 공공기관으로서 주거복지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경제TV 무단전재 배포금지

신한금융지주_2603,2605

ON AIR 머니스타

애드엠케이(경기지사)_2606
Issue Today more
애드엠케이(경기지사)_2606
인기 VOD
인기 V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