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Site Map
딜사이트 in 월가
매주 월~금 07:00
출발! 딜사이트
매주 월~금 08:00
경제 시그널 10
매주 월~금 10:00
애프터 월가
매주 월~금 12:00
기간 설정
딜사이트S App 출시
“美증시 상승세 유효”…증권가, 추가 랠리 기대
김지헌 기자
2025.10.05 07:00:21
고밸류 부담 불구 기업실적 주목…변동성은 상존
이 기사는 2025년 10월 4일 07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TV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경제TV 김지헌 기자] 올해 상반기 다소 부진한 흐름을 보였던 미국 증시가 반등 이후 연말까지 상승세를 이어갈 것이란 전망이다.


증권가에선 미국 증시의 고밸류에이션 우려에도 불구하고 실적의 견고한 흐름을 기반으로 지금의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경기 여건에 따른 변동성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황수욱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지난달 말 보고서를 통해 미국 증시가 상승 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측했다. 황 연구원은 "연말까지 여전히 주식시장에 대한 여러 기대와 우려가 공존하지만 시장은 상승 추세를 유지할 것"이라며 "미국 시장 버블 우려, 밸류에이션 부담 등이 언급되지만 핵심은 (기업의) 실적일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주도 성장 산업 추세가 견고한 이상 지금 부각되는 걱정들은 기우에 불과할 것으로 본다"고 예측했다. 최근 미국증시가 신고가를 경신하는 모습을 보이는 가운데 과열에 대한 우려도 나오고 있지만 시장 상승 추세는 여전히 유효하다는 분석이다.


고밸류에이션 우려에 대해 황 연구원은 "2020년 코로나 이후 무제한적 양적 완화가 들어오면서 시장 밸류에이션이 23.5배까지 상승했으나 이후 밸류는 22배 이하로 추세 하락했다"면서 "그럼에도 주가지수는 경기 회복과 실적을 중심으로 우상향했다"고 분석했다. 


추가적인 밸류 상향 없이도 AI 산업을 중심으로 한 시장 주도주들의 실적이 우상향하고 있기에 주가 역시 실적 상승 추세를 반영할 것이란 예상이다.


하장권 현대차증권 연구원도 상승 여력이 있다고 진단했다. 하 연구원은 "닷컴버블 때보다 지금이 통화정책 완화 사이클을 탈 수 있는 우호적 환경"이라며 "특히 노동시장이 부진하기 때문에 초과유동성이 올라올 수밖에 없다"고 예측했다. 이어 "적어도 내년 3분기 정도까지 최소 1년 동안은 버블 장세로 진입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다만 지금은 금리 인하 기대감이 선반영됐다고 분석했다. 하 연구원은 "금리 인하 속도에 대한 기대감을 많이 반영했기 때문에 기대감이 조금 되돌려지는 장세가 나타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관세 영향은 제한적이라 예상했다. 하 연구원은 "주거 물가를 비롯해 노동시장 둔화에 따른 비순환적 물가의 둔화가 관세 압력을 상쇄할 것으로 보고 있다"며 "관세 정책으로 인한 물가 상승과 영향은 제한적일 거라 예상한다"고 말했다.


변동성 장세가 다시 시작될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토스증권 리서치센터는 '2025년 하반기 전망' 보고서를 통해 하반기에도 미국 증시의 변동성이 지속될 거라 예측했다. 경기 여건 및 기업 실적에 따른 투자자들의 심리 변화가 주가의 변동성을 높일 수 있다는 분석이다. 


다만 지난 4~5월 이상의 하락이 나타나진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토스증권 리서치센터는 "2023년 하반기 이후 기업들의 이익성장률이 경제성장률보다 높아진 상황"이라며 "과거 주식시장의 유의미한 하락은 기업들의 이익성장률이 경제성장률보다 높은 상황에서 찾아왔지만, 이를 감안하더라도 지난 4~5월 이상의 하락이 나타나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예측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경제TV 무단전재 배포금지

KB금융지주_2509,2510

ON AIR 비급살롱

딜사이트TV 플러스 오픈
Issue Today more
딜사이트TV 플러스 오픈
인기 VOD
인기 V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