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Site Map
딜사이트 in 월가
매주 월~금 07:00
출발! 딜사이트
매주 월~금 08:00
경제 시그널 10
매주 월~금 10:00
애프터 월가
매주 월~금 12:00
기간 설정
딜사이트TV 플러스 오픈
HD현대, 선박 건조에 ‘스타링크’ 활용 外
범찬희, 최자연 기자
2025.09.16 08:10:06
HD현대중공업이 건조해 지난 2024년 인도한 LNG운반선의 시운전 모습. (제공=HD현대)

[딜사이트경제TV 범찬희, 최자연 기자] HD현대가 KT와 손잡고 선박 건조 과정 전반에 스타링크 위성 서비스를 도입·적용한다. KT SAT은 스타링크 안테나 등 위성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장비를 공급한다. 또한 KT는 자사의 AI 기술을 연계, HD현대 임직원의 업무 생산성 향상을 지원할 계획이다.


차세대 통신으로 주목받고 있는 스타링크 위성 서비스는 수천 기의 소형 위성을 기반으로 전 세계 어디서든 인터넷 접속을 가능하게 하는 ‘지구 저궤도 위성 통신 서비스’다. 미국의 대표 우주산업 기업인 ‘스페이스엑스’가 운영하고 있다. 무엇보다 스타링크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광케이블 및 기지국 설치가 어려운 바다, 산악 지역에서도 안정적인 접속이 가능하다.


HD현대는 스타링크 위성 서비스를 활용해 건조 중인 선박 내부에 통신망을 구축, 스마트워크 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또한 작업 도중 발생할 수 있는 돌발상황이나 위험으로부터 작업자의 안전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원격 시운전도 더욱 확대한다. 현재 시운전 중인 선박이 해상 통신 음영 구역에서 문제가 생겨날 경우, 해당 선박을 통신이 가능한 영해로 이동시켜 조치를 취하고 시운전을 재개하는 비효율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스타링크 위성망을 활용한 원격 시운전의 확대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실제 운항 중인 선박의 엔진 상태와 실시간 데이터를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원격으로 획득할 수 있어 즉각적인 조치가 가능하다. 이를 통해 시운전 일수가 늘어나는 것을 방지, 선박의 적기 인도를 이끌 수 있다.


효성티앤씨, 리사이클 섬유 시장 공략 박차


효성티앤씨 구미공장에서 생산되고 있는 친환경 섬유 리젠 폴리에스터. (제공=효성)

효성티앤씨가 버려진 의류를 재활용해 섬유를 생산하는 ‘T2T(Textile to Textile) 프로젝트’를 본격 가동한다.


효성티앤씨는 캐나다 T2T 페트칩 전문기업 루프 인더스트리(루프)와 협력해 4분기부터 구미공장에서 ‘리젠 T2T’ 섬유를 생산한다.


T2T는 버려진 의류를 재활용해 폴리에스터 섬유 전 단계 원료인 페트칩을 만들고, 이를 다시 섬유로 가공하는 섬유 순환 재생 시스템이다. 기존 리사이클 섬유가 주로 폐 페트병을 활용했다면, T2T는 의류 자체를 다시 의류로 되살리는 한 단계 진화한 기술로 평가된다.


패스트패션 확산으로 매년 전 세계에서 약 9200만톤의 폐섬유가 발생하지만, 재활용률은 12%, 특히 의류로 재생되는 비율은 1% 미만에 불과하다. T2T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리사이클 섬유 비중을 획기적으로 확대할 수 있는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효성티앤씨가 이번 T2T 프로젝트를 통해 선보이는 ‘리젠 T2T’는 글로벌 친환경 섬유 시장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순환 패션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주도할 핵심 제품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현재 리사이클 섬유 시장은 약 23조 원 규모이며, 연평균 12.5% 성장률을 기록해 2030년에는 약 75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에코프로, 육아용품 마더박스 지원


에코프로 임직원들이 마더박스 포장 봉사활동을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에코프로)

에코프로가 지역 출산율 증가에 기여하기 위해 본사가 위치한 충북 청주시와 대규모 사업장이 있는 경북 포항시 지역 산모를 대상으로 출산용품과 산후조리비 지원에 나섰다.


에코프로는 청주시 취약계층 출산가정을 대상으로 출산용품이 담긴 마더박스와 산후조리비 지원을 위해 총 4000만 원을 청주시에 기탁했다.


‘마더박스’는 아기 목욕 수건, 순면 손수건, 치발기, 이유식 용기, 젖병 세트, 온습도계 등 신생아와 산모에게 필요한 친환경·안전 제품 10종으로 구성된 육아용품이다.


에코프로는 올해부터 취약계층 산모를 대상으로 산후조리비도 지원한다. 경제적 여건이 어려운 취약계층 산모 34가정을 대상으로 1인당 50만 원의 산후조리비를 지원한다.


오는 25일에는 포항시에서도 초록우산어린이재단 경북지역본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마더박스 전달식 행사를 열고 4000만원 상당의 마더박스를 전달할 예정이다. 에코프로 임직원들이 직접 마더박스를 포장하고 지역 내 차상위 및 다문화 가정에 전달할 계획이다.


지방 벤처기업으로 시작해 글로벌 배터리 양극 소재 기업으로 발돋움한 에코프로는 지역 저소득 가정의 출산을 돕고, 육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2020년부터 마더박스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두산에너빌리티, 3000억 규모 체코 원전 발전기 교체 수주


손승우 두산에너빌리티 파워서비스 BG장(오른쪽 두 번째)이 체코 프라하 CEZ 본사에서 열린 테믈린 원전 1·2호기 발전기 교체 사업 계약 체결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두산에너빌리티)

두산에너빌리티는 체코 자회사인 두산스코다파워가 체코전력공사(CEZ)와 테믈린(Temelin) 원전 1·2호기 발전기 교체 사업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계약 규모는 총 3000억원대다.


CEZ는 체코 최대이자 유럽 10대 에너지 기업으로 350만명 이상의 고객과 3만3000여명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계약은 발전기와 보조기기(BOP) 공급, 교체 공사와 준공 후 15년 장기 유지보수 등으로 구성됐다. 두산스코다파워가 주계약자로 공사를 총괄하고, 두산에너빌리티는 발전기 기자재 공급과 기술지원을 수행한다.


테믈린 원전 1·2호기(각 1125MW급)는 체코 남보헤미아주에 위치한 2기 규모의 상업운전 원전으로, CEZ가 운영하고 있다. CEZ는 최소 60년 이상 장기 운영을 위한 원전 현대화 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 중이며, 이번 계약도 그 일환으로 진행되는 사업이다.


삼표그룹, ‘사회복지의 날’ 기념 종사자 응원


삼표그룹이 사회복지의 날을 기념해 전개한 ‘SPoon UP!’ 행사에서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삼표그룹)

삼표그룹이 사회복지의 날을 맞아 성동구 사회복지 종사자를 위한 응원 프로젝트 ‘SPoon UP!’을 전개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지역사회에서 묵묵히 헌신하는 사회복지 종사자들의 노고에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온·오프라인 두 가지 방식으로 진행됐다.


삼표그룹은 ‘제26회 사회복지의 날’ 기념행사에서 간식차를 운영해 행사에 참여한 약 350명에게 따뜻한 베이커리를 제공했다.


또한 사회복지 현장에서 바쁜 시간을 보내느라 행사에 참여하지 못한 성동구 사회복지 종사자 약 80명을 대상으로는 언택트 커피 이벤트를 진행했다.


삼표그룹 사회공헌단은 이를 위해 사회복지 현장에서 종사자들이 경험한 뿌듯하고 의미 있는 사연을 접수받아 추첨을 통해 커피 기프티콘을 전달했다.


무림페이퍼, 국내 유일 종이 비행기 대회 개최


무림페이퍼가 주최하는 종이 비행기 대회 포스터. (제공=무림)

무림페이퍼의 ‘2025 제6회 무림페이퍼 KOREAN CUP 종이비행기대회’가 이달 27일 진주종합경기장 주경기장에서 막을 올린다.


종이비행기를 하나의 스포츠로 격상시킨 무림페이퍼 종이비행기대회는 매년 수천명의 참가자들이 참여해 국내 최고의 종이비행기 실력자를 가리는 국내 유일의 공식 대회다.


최종 우승자에게는 한국종이비행기협회 공식 챔피언 레코드 인증서와 함께 ‘진주시장상', '공군교육사령관상', ‘진주교육지원청교육장상’ 등 권위 있는 상이 수여된다.


또한 올해로 6회째를 맞는 무림페이퍼 종이비행기대회는 역대 대회 참가 선수들이 종이비행기 멀리날리기 기네스 세계 기록 달성은 물론 종이비행기 세계대회에서 입상하는 쾌거를 이루며 각종 매스컴에 소개되는 등 명실공히 ‘종이비행기 챔피언 산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지난 5일 오픈한 대회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접수가 시작된 지 불과 24시간 만에 멀리날리기 종목이 마감되며, 대회에 대한 뜨거운 관심과 인기를 다시 한번 입증했다. 현재 오래날리기와 곡예비행기날리기 두 종목은 접수가 진행 중이며, 대회 당일 현장에서도 참가 신청이 가능하다.


올해 대회는 국내 대표 문구∙출판기업 ’종이나라’와 손잡고 공식 출간물인 ‘무림페이퍼 코리안컵 종이비행기대회 우승작품모음집’을 선보인다. 역대 대회 우승자들의 생생한 인터뷰와 종이비행기 도면이 수록된 이번 책자는 9월 중순, 교보문고, 예스24 등 온·오프라인 서점을 통해 공개될 예정이며, 대회 현장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경제TV 무단전재 배포금지

KB금융지주_2509,2510

ON AIR 한류! 보물선

딜사이트TV 플러스 오픈
Issue Today more
딜사이트TV 플러스 오픈
인기 VOD
인기 V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