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딜사이트경제TV 최태호 기자] 인공지능(AI) 전문기업 셀바스AI가 부크크(BOOKK)와의 협업으로, 개인창작자들의 콘텐츠 제작 지원을 확대한다.
셀바스AI는 자사 오디오북 셀프제작 서비스 ‘오디로(odiro)’의 프로모션에 나선다고 10일 밝혔다.
셀바스AI는 “MZ세대를 중심으로 ‘텍스트힙’이라 불리는 독서 문화가 확산돼 텍스트 기반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다시 높아지고 있다”며 “동시에 이를 보다 편리하게 소비하려는 수요가 증가하며 AI 음성합성(TTS)과 AI 오디오북 서비스에 대한 수요도 빠르게 커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런 흐름에 맞춰 셀바스AI는 누구나 오디오북을 제작할 수 있는 오디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오디로는 별도의 녹음이나 편집 없이 PDF, EPUB, TXT 등 전자책 파일을 업로드해 오디오북을 제작할 수 있다. 특히 셀바스AI의 음성합성(TTS) 기술을 바탕, 시간과 비용도 줄일 수 있다.
이에 1인 창작자들에게 실용적인 콘텐츠 제작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고 셀바스AI는 설명했다. 실제 지금까지 약 1000여 종의 오디오북이 오디로를 통해 제작됐고, 이 중 700종 이상이 실제 도서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다.
이번 프로모션은 국내 최대 자가출판 플랫폼 부크크와의 협업으로 진행된다. 부크크에서 현재까지 약 3만3000명의 작가들이 5만종 이상의 도서를 발간했다. 이번 프로모션은 부크크 웹사이트 내 ‘작가 서비스’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부크크 회원에겐 오디로 서비스가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된다.
셀바스AI 관계자는 “창작자들이 보유한 고유한 콘텐츠가 더 다양한 방식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누구나 쉽게 오디오북을 제작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주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콘텐츠 제작의 문턱을 낮추기 위한 기술 협업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경제TV 무단전재 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