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Site Map
딜사이트 in 월가
매주 월~금 07:00
출발! 딜사이트
매주 월~금 08:00
경제 시그널 10
매주 월~금 10:00
애프터 월가
매주 월~금 12:00
기간 설정
딜사이트TV 플러스 오픈
비에이치아이, 한전과 CFBC 암모니아 전소 버너 실증 착수
최태호 기자
2025.05.22 11:13:09
테스트베드 준공식서 기술협약 체결
(왼쪽부터) 조원래 비에이치아이 수석 부사장, 심은보 한국전력 원장, 이경모 현대중공업파워시스템 전무가 암모니아 전소 버너 테스트베드 준공 및 협약식에 참석했다. / 출처=비에이치아이

[딜사이트경제TV 최태호 기자] 비에이치아이가 한국전력과 함께 세계 최초로 ‘순환유동층 보일러(CFBC)용 암모니아 전소 버너 실증 프로젝트’에 착수한다.


비에이치아이는 대전광역시 전력연구원에서 개최된 ‘암모니아 전소 버너 테스트베드’ 준공식에서 한국전력과 기술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에 준공된 테스트베드는 탄소 배출이 없어 친환경 연료인 암모니아의 고효율 연소 기술을 국내에서 처음으로 검증할 수 있는 장소다. 암모니아 기반 친환경 발전 기술의 조기 상용화와 탄소중립 실현 가속화를 골자로 한다.


비에이치아이는 한국전력연구원과 함께 지난 2023년부터 정부 과제로 1MWth(메가와트써멀) 용량의 암모니아 전소 버너를 개발해 왔다. 단 양사는 이번 준공을 기점으로 용량이 확대된 15.2MWth급 실규모 암모니아 전소버너 시제품을 삼척 발전소에 설치하고, 성능 실증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체결한 기술협약에 따라 비에이치아이는 암모니아 전소 버너 시제품의 성능을 검증하고 기술 고도화를 진행한다.

구체적으론 삼척 발전소의 기동용 버너 1기를 암모니아 전소 버너로 교체해 오는 9월부터 약 6주간 파일럿 테스트를 진행한다. 남부발전은 테스트 성과를 토대로 2027년까지 삼척 발전소의 기동용 버너 32기를 전면 교체하고, 1000MW(메가와트)급 CFBC 발전소에서 암모니아 20% 혼소 실증을 추진할 계획이다. 교체가 완료되면 연간 약 100만톤 규모의 이산화탄소 감축 효과가 발생할 것이라는 게 비에이치아이의 설명이다.


비에이치아이 관계자는 “세계 최초로 시도되는 CFBC 보일러용 암모니아 전소 버너 기술 실증에 핵심 파트너로 참여하게 돼 뜻깊다”며 “함께 프로젝트를 이끌고 있는 한국전력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해당 기술이 성공적으로 실증되면 국내 CFBC 발전 시장은 물론 화력발전 비중이 높은 동남아 등 신흥국 시장 진출 및 선점이 가능해질 것”이라며 “글로벌 친환경 발전 시장을 선도할 암모니아 연소 기술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비에이치아이는 CFBC 외에도 미분탄(PC) 보일러용 암모니아 혼소 기술 개발을 국책과제로 병행하고 있다. 지난해 20%를 넘어 30% 혼소 성공 기록을 달성다. 향후 당진 발전소 내 모든 석탄 버너(36기) 교체 및 실증 테스트 추진을 목표로 하고 있다.


비에이치아이는 이번 실증을 계기로 CFBC와 PC 보일러 양 분야에서 암모니아 기반 탄소중립 기술을 확보하고 관련 시장을 선점한다는 방침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경제TV 무단전재 배포금지

KB금융지주_2509,2510

ON AIR 비급살롱

이마트_2504,2510
Issue Today more
이마트_2504,2510
인기 VOD
인기 V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