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Site Map
딜사이트 in 월가
매주 월~금 07:00
출발! 딜사이트
매주 월~금 08:00
머니 마스터
매주 월~금 10:00
애프터 월가
매주 월~금 12:00
기간 설정
딜사이트S App 출시
미래에셋운용 “M-ROBO, 연금 2.0 시대 해법될 것”
박세현 기자
2025.04.15 18:00:21
퇴직연금 전용 로보어드바이저 출시…오는 18일 하나은행 앱 '하나원큐'서 론칭
이 기사는 2025년 4월 15일 13시 4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TV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15일 FKI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M-ROBO’ 출시 기자간담회에서 이준용 미래에셋자산운용 부회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 제공=미래에셋자산운용.

[딜사이트경제TV 박세현 기자]  "퇴직연금 시장의 혁신은 적립금 규모 경쟁을 넘어, 실질적인 수익률 관리로 이어져야 합니다. 'M-ROBO'는 미래에셋의 AI 기술력과 운용 철학이 결합된 플랫폼으로, 누구나 손쉽고 체계적으로 퇴직연금을 운용할 수 있는 ‘연금 2.0 시대’의 대표 해법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15일 여의도 FKI컨퍼런스센터에서 퇴직연금 전용 로보어드바이저(RA) 'M-ROBO' 출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준용 미래에셋자산운용 부회장은 "퇴직연금은 단순히 노후를 보장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갖고, 국민 삶의 질과 직결된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부회장은 "금융 정보에 접근하기 어렵거나 바빠서 서비스를 못 받는 계층이 대단히 많다"며 "이들에게 로보어드바이저는 굉장히 좋은 서비스가 될 것이라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또한 "쉽고 편하게 (투자일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 부회장은 미래에셋의 해외 계열사들과 협업해 운용 역량을 차별화했다고 설명했다. 이 부회장은 "미래에셋은 적극적인 해외 진출에 나서고 있다"며 "미국 글로벌X를 비롯해 호주 등에서 AI기반 운용사를 운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단순하게 한국에만 운용하는 것이 아니라 글로벌 네트워크 연계한 시너지를 내는 효과를 향후에 보게 될 것"이라며 "AI시대에 M-ROBO가 여러 고객에게 타사와 차별화된 수익률을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손수진 미래에셋자산운용 ETF연금마케팅부문 대표는 “퇴직연금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투자자 대부분이 직접 운용에 부담을 느끼거나, 타깃데이트펀드(TDF) 등 간접투자에만 의존하는 상황에서 중간 수준의 투자 관심을 가진 이른바 ‘중관여 고객층’에 대한 전략이 부재하다”며 “이들을 위한 자동화된 맞춤형 솔루션으로 단순 자산배분을 넘어 인출 전략, 수익률 최적화, 위험관리까지 포괄하는 통합 연금관리 시스템 ‘M-ROBO’를 선보이게 됐다”고 말했다.


‘M-ROBO’는 투자자의 연령, 성향, 목표 수익률 등을 종합 분석해 최적화된 포트폴리오를 자동 설계하고, 시장 변화에 따라 동적으로 리밸런싱하는 AI 기반 연금관리 솔루션이다. 단순히 모델 포트폴리오를 제시하는 수준을 넘어, 실질적 운용 결정을 자동화해 연금계좌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오는 18일 하나은행을 시작으로 퇴직연금 플랫폼을 통해 서비스를 시행할 예정이다. 'M-ROBO'는 하나은행 앱 '하나원큐'에서 오는 18일 론칭된다. 이밖에도 미래에셋증권과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BNK경남은행, BNK부산은행 등 주요 퇴직연금 사업자들과 제휴를 맺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앞으로 M-ROBO를 활용해 AI 기반 맞춤형 연금관리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창헌 미래에셋자산운용 로보어드바이저운용본부 본부장은 “M-ROBO는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투자자의 리스크 성향, 은퇴 시점, 시장 흐름 등을 반영해 포트폴리오를 동적으로 조정하고, 자동 리밸런싱 기능을 통해 시장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한다”며 “모바일 기반 비대면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사용 편의성을 높이고, 기존 수수료 구조 대비 비용 효율성을 제고해 연금 수익률 개선에 기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삼성자산운용은 지난 14일 로보어드바이저 전문운용사 쿼터백자산운용과 공동 소유한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삼성증권을 통해 로보어드바이저 일임형 자산관리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삼성자산운용은 금융당국에 퇴직연금 로보어드바이저 일임 서비스를 신청한 17개 사업자에 포함되지 않는다.


퇴직연금 RA 로보어드바이저 일임 서비스는 검증된 알고리즘을 통해 투자자 성향에 따른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자동 생성하고 그에 따라 개인형 퇴직연금(IRP) 적립금 운용을 지시하는 서비스다. 기존에는 IRP 가입자가 적립금 운용을 직접 지시해야 했으나 최근 혁신금융서비스 지정을 받은 투자 일임업자의 로보어드바이저가 가입자를 대신해 운용을 지시하게 된다.


이에 대해 손수진 대표는 딜사이트경제TV에 "삼성자산운용은 퇴직연금 일임 서비스 사업자가 아니다"라며 "라이센스가 없는데 일임서비스를 하는 것처럼 기사가 난 것(보도자료 배포)은 잘못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경제TV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S 성공 투자

ON AIR 경제 DMZ

2025 유통포럼
Issue Today more
2025 유통포럼
딜사이트S 베스트 전문가
딜사이트S 이벤트
인기 VOD
인기 VOD